벤츠 이클래스 W213 후기형 엔진경고등
벤츠 온라인 커뮤니티를 보면 많이 나오는 문제 중에 하나가 엔진경고등이다.
나 또한 같은 증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커뮤니티를 방문해 보니 많은 글 들을 볼 수 있었다.
같은 증상이 있다면 참고하여 해결해 보시기를 바란다.
1. 구입시기
벤츠 이클래스를 구입한 시기는 21년 7월 중순이었다. 대기 1년을 넘어서 받았는데 반도체 이슈가 터져서 LTE모듈이 빠진 채로 받게 되었다. 대신 보증연장 1년을 추가로 받을 수 있었고 추후 LTE모듈 이슈가 해결되어 장착을 받았다.
지금 생각하니 고마운 서비스 였다. (2차 엔진경고등 점등시 보증서비스가 사용됨)
벤츠 이클래스는 BMW 5시리즈와 함께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 시내주행이 많고 운전의 재미(?)는 크게 필요치 않아 벤츠를 선택했다.
2. 엔진경고등 1차 점등
차량 출고 후 3개월 되던 때에 갑작스러운 엔진경고등이 점등됐다. 주행거리도 많지 않았고 고급휘발유만 주유했는데 당혹스러웠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찾아보니 여러증상들이 있었고, 서비스센터 입고 기간과 또 입고 후 대기시간도 만만치 않기에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먼저 주유구 캡을 열고 내부에 있는 유증기를 없애는 것이다. 내부에 있는 유증기가 있어 그렇다는 것인데 주유캡을 3분간 열어 놓고 다시 닫고 시동을 걸면 엔진경고등이 사라진다고 한다. 하지만 나의 경우에는 해결되지 않았다.
두번째 기름을 가득 채워서 살펴보는 것이었다. 이것도 주유관련 해경증상 같았는데 아무런 효과가 없었다.
더이상 해결부분이 보이지 않아 서비스센터에 예약을 요청했다. 대기기간 1달이다. 서비스센터 기간이 다가오기 몇일 전 계기판에 엔진경고등이 사라졌다. 지금 생각해보니 점등되는 기간이 세팅되어 있는거 같다. 대략 30일?
어쨌거나 해당부분을 처리해야 하기에 서비스센터로 입고하고 안내를 받았다.
해당원인은 연료계통 문제로 연료증발 제어 시스템용 챠콜 캐니스터 부분이 었다. 설명을 잘 듣고 서비스 기간이라 무상수리를 진행하였다.
3. 엔진경고등 2차 점등
1차 엔진경고등 이후 문제없이 잘타면서 3년의 시간을 보내고, 보증서비스 중 소모품교체 서비스도 만료되는 시점에서 2차 엔진경고등이 점등되었다. 서비스센터에서 전체 점검을 받은지 얼마되지 않았는데 해당문제가 발생되니 기분이 좋지 않았다.
보증서비스 부분도 있고 해서 서비스센터로 문의하여 방문일정을 잡았다. 또 대기기간 한달이다.
역시나 서비스센터 방문전 엔진경고등은 사라졌지만, 해당부분을 확인해야 하기에 차량을 입고시켰다.
이전 수리받은 사항을 전달하고 오랜 기다림시간 끝에 대략적인 원인을 들었다. 문제는 써모스탯이었다.
2차때에는 해당부분에 대해서 온라인 커뮤니티를 찾아보지도 않았는데, 그때서야 찾아보니 이 부분도 만만치 않게 나오는듯 했다.
수리기간도 2일이 필요했다. 써모스탯을 보니 엔진 안쪽에 배치되어 수리가 만만치 않은 것 같았다.
써모스탯은 냉각수의 온도를 체크하며 원활하게 해주는 기능이라는데 오래 방치하면 해당부분이 파열하여 냉각수가 터져 흘러나온다고 한다. (엔진경고등 꺼졌다고 그냥 무시했다가는 큰일 날뻔했다.)
2일 후 해당부분관련 수리를 받았다. 무상수리로 진행되었는데 이 무상수리기간은 차량구입시 1년 추가로 받은 부분이다. (LTE모듈이슈)
4. 보증서비스
보증서비스가 있어서 2번 모두 무상으로 잘 처리했지만, 보증기간이 끝나서 유상수리를 받는다면 만만치 않은 부담을 느낄 거 같다. 내년에 보증연장이 가능하니 고민 후에 연장해야할 것 같다.